반응형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검사 예약 시기가 벌써 도래했다는 문자를 아침 일찍 받고 부랴부랴 예약을 마쳤습니다. 저는 제 명의의 차량 2대를 소유중인데요, 두 차량의 차령이 다르다 보니 차량의 자동차 검사 시기또한 각기 달라서 매년 번갈아가며 검사를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직접 제 차량 검사 예약을 진행 한 뒤, 방법에 대해 한 번더 정리를 해두면 좋을 것 같아 본 글에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글은 먼저 자동차 검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자동차 검사 휴대폰 알림 설정 및 예약 방법 순으로 작성될 예정입니다.

검사 방법 또는 휴대폰 알림 설정에 대해서만 궁금하신 분은 아래 목차에서 해당 제목을 클릭하시면 본문 내 내용으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란

신차를 4년 이상 혹은 차령이 2년이 넘은 중고차를 2년 이상 오래 소유하신 분들은 자동차 검사를 한번쯤은 모두 받아보셨을 것입니다.

저도 차량 운행을 2007년부터 시작해서 벌써 15년차로, 자동차검사만해도 10번 이상은 받아본 것 같습니다.

프랑스에서 거주하던 기간 중에도 차량을 소유했었는데, 거기서도 한국의 자동차 검사에 해당하는 Control Technique를 2번 진행했습니다. 한국이나 프랑스나 검사 주기는 동일하더군요.

이처럼 자동차 검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유럽 및 미국등 세계 각국에서 시행중인 제도인데요, 그 시행 의의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보유중인 차량이 도로 위에서 안전하게 운행이 될 수 있는지와, 둘째로 운행 중 환경오염 측면에서 일정 기준 이하의 배출가스를 내보내는지 이 2가지를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기준으로 국가에 등록된 차량을 관리함으로써 공공의 안전과 환경을 모두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검사 대상 및 주기

앞서 신차 4년 및 차령 2년이상 중고차를 말씀 드린 이유가 검사대상 및 주기와 관련이 있는데요, 본 글에서는 사업용 혹은 화물차량 등은 제외하고, 일반 가정의 승용차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에 등록된 모든 차량은 차령이 4년이 도래하는 시점부터 주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합니다. 즉, 차량을 새로 구입하시면, 구입 시점에서 운행을 위해 차량 등록은 무조건 진행하게 됩니다. 그럼 이렇게 등록된 신차는 4년이 될때까지는 자동차검사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단 4년이되는 시점부터 2년마다 주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즉, 차령 기준으로는 4년, 6년, 8년, 10년일 때 자동차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자동차검사를 처음 진행하려고 보면,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따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교통안전공단의 글을 참고하면 두 검사의 검사 주기가 동일하고 검사 대상도 일반 차량을 대상으로 하고있어서, 처음 검사를 진행하시게 되면 많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간단히 둘을 구분하자면, 정기검사 내에 종합검사가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유중인 차량이 대기관리지역 또는 50만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한 지역, 다시말해 수도권 및 대부분의 대도시에 등록된 경우 종합검사 대상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정기검사의 검사 항목으로는 차량의 [안전도, 배출가스, 소음]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종합검사의 경우 정기검사 항목인 [안전도, 배출가스, 소음]배출가스 정밀검사(또는 특정경유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항목을 추가로 검사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유 차량이 정기검사 대상이면 정기검사만 받으면 되고, 종합검사 대상인 경우, 검사 유효기간 중 종합검사를 진행하시면 되며, 두가지를 따로 받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태료

자동차검사는 법령으로 정해져있어 모든 차량 소유자들이 필수로 받아야하는 부분입니다. 즉 제 때 자동차검사를 받지 않으면 이자체로 위법행위이므로, 과태료를 물게 되는데요, 최대 30만원까지 과태료가 나올 수 있으므로, 꼭 기간 내 자동차 검사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래 표에서는 검사 유효기간 내에 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부고되는 과태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반기간 과태료
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 2만원
31일째부터 매 3일 초과시 1만원씩 가산
115일 이상 30만원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자동차 검사는 스마트폰 또는 PC에서 모두 진행 가능하며 예약 방법은 동일하며 예약시 마주하는 화면 구성만 PC 또는 모바일에 맞게 디자인되어 대동소이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을 사용하는데, 모바일로 예약 시 결제 단계에서 팝업창이 잘 뜨지 않아 결재가 쉽게 진행되지 않아 PC로 예약을 진행했습니다. 아래에서는 PC 기준으로 예약 방법을 소개드리겠지만 모바일도 동일한 절차로 진행되므로, 모바일이 편하신 분들은 모바일로 진행하시는 것도 문제 없습니다.

먼저 아래의 자동차검사 예약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홈 화면에서 중앙의 자동차 검사 예약 섹터의 자동차를 클릭해주시면 검사 예약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예약

 

검사 예약은 아래와 같이 총 5단계로 이뤄지는데요, 먼저 자동차 등록번호 란에는 차량 번호(번호판 번호)를 입력해주시고,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6개(생년월일)을 입력해주신 뒤 차량 조회 버튼을 눌러주셔야합니다.

입력하신 차량이 자동차 검사 대상 기간으로, 현재 검사 예약이 가능한 경우 아래와 같이 검사 예약 진행 가능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만약 현재 검사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검사 기간을 알려주는 메세지창이 뜨게 됩니다.

계속 진행을 눌러 검사 예약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면 아래와 같이 검사 정보 페이지예약정보 입력 란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소유하신 차량이 종합검사 대상인지 정기검사 대상인지에 따라 자동으로 상단에 검사 정보가 표기됩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하신 후, 아래 예약정보 입력 란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주신 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 동의를 체크하시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이제 총 5단계 중 3단계인 검사소/날짜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일자와 검사소 선택의 인터페이스가 조금 깔끔하지 못한데요, 예를 들어 검사소를 먼저 선택하고 날짜를 선택하고 싶은데 제공되는 화면에서는 그런 순서로 예약이 쉽지가 않습니다.

날짜는 다시 바꾸면 되므로, 먼저 날짜를 오늘로 되어있는 상태에서 아래 달력선택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달력선택을 눌렀는데 검사소 선택이 먼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검사를 예약하시고자 하는 가까운 검사소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인터페스도 검색기능이 따로 없어서 매우 불편한데요, 개인적으로는 인터넷 창을 하나 더 띄우신 후 네이버 또는 카카오 지도 창에서 검사소를 먼저 검색하신 후 해당 검사소를 아래에서 찾아 선택하시는 것이 훨씬더 편리했습니다.

아까 처음에 오늘 날짜로 선택한 상태에서 달려선택을 눌렀기 때문에, 검사소를 선택하시면, 오늘 날짜로 예약 가능한 시간이 뜨게 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수도권은 자동차 검사가 많아 오늘 날짜로는 아마 대부분 예약이 어려우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날짜 가능 시간이 없으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뜨는데요, 그럼 여기서 검사소일자 변경을 눌러줍니다.

검사소 일자변경을 누르면 드디어 아래와 같이 달력 화면이 뜨면서 해당 검사소의 예약 가능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2월24일을 기준으로 가장 빠른 예약 가능 날짜가 3월14일로 확인되어 이 날짜로 예약을 했는데요, 이처럼 수도권을 2~3주정도 예약이 가득 차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미리미리 예약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시는 날짜와 시간대를 선택하고 예약을 진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결제 창이 뜨게됩니다. 우측에 결제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검사 비용을 결제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경기도에 등록된 차량의 종합검사를 진행하는데 총 54,000원을 결재하였습니다.

검사 종류에 따른 비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십니다.

 

자동차검사 비용 안내

결제까지 완료하게 되면 정말 예약이 완료됩니다. 결제 창에서 결제를 하지 않고 창을 닫으시면, 예약이 완료되지 않으니 해당 일자에 검사를 진행하시려면 꼭 결제까지 진행하셔야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인터넷 창에서 예약완료 메시지를 확인하시면 정상적으로 완료가 된 것입니다.

만약 핸드폰으로 알림받기 설정이 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이 검사 예약 완료 문자와, 예약변경 링크를 함께 수신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예약문자
자동차검사 예약 완료 문자

제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당일 검사시 꼭 자동차 등록증을 함께 가져가셔야합니다.

 

자동차 검사 휴대폰으로 알림받기

자동차검사 주기가 2년이다보니 대부분 다음 검사가 언제인지 잊고 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등록된 주소지로 검사 안내서가 담긴 우편이 오기는하지만, 등록된 주소지에 일시적으로 실제로는 거주하지 않고 계시다거나, 바빠서 확인을 못하신경우를 대비해 휴대폰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폰에서 아래의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에 접속하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자동차검사 예약 페이지가 나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먼저 자동차 검사 예약을 선택하시면 아래 자동차/이륜차/버스/기타 검사 선택 항목이 나오는데 여기서도 자동차 검사를 선택해줍니다.

그럼 우측 이미지와 같이 검사 차량 조회 페이지가 나오는데, 자동차 등록번호에는 소유하신 차량의 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되고, 주민등록번호의 생년월일을 입력하신 뒤 차량 조회를 눌러줍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해당 차량의 검사 기간을 알려주는데요, 하단에서 '휴대폰 안내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자동차(이륜차)검사기간 안내서비스에 대한 안내가 뜨면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를 누르신 뒤 다시 한 번 차량 번호와 생년월일을 입력해주시면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미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차종/소유자명/연식 정보가 나타나게 되므로 맞게 기재되어있는지 확인하신 뒤, 아래에 안내를 받으실 휴대전화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하시고 마지막으로 '서비스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상으로 자동차검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쁜 일상 중에 잊어버리기 쉽지만, 과태료를 물기엔 너무 아깝습니다. 미리미리 잘 챙기셔서 안전한 자동차 운행 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