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에서 개발을 마치고 앱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에 첫 릴리즈를 할 때 build를 하고 패키지를 업로드 하면 당황하게 됩니다.
물론 숙련된 개발자분들은 이미 개발 단계에서 미리 디자인을 준비하고 앱 아이콘또한 조치를 취해두셨겠지만,
저같은 비전공자 취미 개발자 분들이 처음으로 릴리즈를 하실 경우 개발 단게에서 앱 아이콘에 대한 안내를 받은 적이 없고, 또 아이콘을 수정하지 않더라도 시뮬레이터에서 어플을 테스트해보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이를 간과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막상 어플을 출시하고자 시간을 들여 빌드까지 마친 뒤 구글 플레이콘솔이나 애플 앱스토어 코넥트에서 업로드를 하면, 스토어 등록정보 상 어플 이름, 설명 등을 추가하는 곳은 있으나 어딜 봐도 아이콘을 추가하는 곳은 없습니다.
구글 플레이콘솔에서는 아이콘을 추가하는 곳이 있긴 하지만, 이 때 추가해주는 아이콘 이미지는 플레이스토어의 등록정보 상 나타나는 이미지일 뿐, 실제로 어플이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어플의 대표 아이콘 이미지로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이와 더불어 앱의 이름을 수정하지 않은 상태라면,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의 출시앱 명칭을 바꿨다할지라도, 실제로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어플의 이름은 아마 번들 아이디명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이처럼 개발자의 의도와 달리 어플 출시를 앞두고 자잘하게 손봐줘야할 것이 한두개가 아닌데요, 이번 글에서는 간단하게 앱 출시를 위해 아이콘을 변경하고, 앱 이름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앱 icon 변경하기
앱 아이콘의 경우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요구하는 해상도가 모두 다르므로, 각기 다른 해상도에 맞춰 동일한 아이콘을 여러 해상도로 만들어주어야합니다.
애플 또는 구글에서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을 따라 이를 모두 바꿀 수도 있겠지만, 수작업으로 하면 일일이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뿐더러, 실수가 발생하면 그 다음 진행이 어려우므로 플러그인 사용을 추천합니다.
먼저 pubspec.yaml 파일의 dependencies에 아래의 flutter_launcher_icons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작성한 뒤 Pub get을 눌러 설치합니다.
https://pub.dev/packages/flutter_launcher_icons
flutter_launcher_icons | Dart Package
A package which simplifies the task of updating your Flutter app's launcher icon.
pub.dev
이후 프로젝트 최상단(pubspec.yaml이 위치한 곳과 동일한 디렉토리)에 flutter_launcher_icons.yaml 파일을 하나 생성해주신 뒤,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flutter_icons:
android: "launcher_icon"
ios: true
image_path: "assets/launcher_icon/iconapp.png"
이후 눈치채신것 처럼 assets/launcher_icon 경로를 만드신 후 원하시는 아이콘 이미지 파일을 해당 경로에 복사한 뒤 그 경로를 위으 image_path에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예시에서 저는 iconapp.png파일을 아이콘 이미지로 사용하였으며, 이 때 해당 이미지는 1024x1024크기의 정방형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또한 여기서 중요한게, 해당 이미지는 투명도 정보를 갖고 있지 않아야하는데요, png 파일에서 알파체널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해두셨다면 이제 아이콘을 입힐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플러터 터미널에서 flutter pub run flutter_launcher_icons:main 을 입력해주시면 미리 설치한 플러그인이 우리가 경로를 지정해준 이미지를 가지고 알아서 필요한 아이콘 이미지를 모두 생성해줍니다.
이제 어플을 종료하고, 삭제한 뒤 다시 빌드해주시면 어플 아이콘이 해당 이미지로 바뀌면서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앱 이름 변경하기
아이콘이 변경되었지만 따로 작업이 없으면 여전히 앱의 이름은 번들ID 또는 패키지 아이디 형태로 남아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앱의 이름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iOS
iOS의 경우 Android Studio에서 코드를 작성하고 개발을 진행하셨더라도 최종적으로 출시를 하기 위한 build는 결국 Xcode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앱 이름또한 이 Xcode에서 변경해주시면 되는데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프로젝트에서 iOS 폴더를 찾아 우클릭한 뒤 Flutter > Open iOS module in Xcode를 선택하여 해당 모듈을 Xcode에서 불러와줍니다.
이후 Xcode의 Runner에서 Targets > General 탭을 보시면, display name이라는 칸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출시하실 어플의 이름을 작성해주시면 iOS용 어플은 이름 변경이 완료됩니다.
Android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해결 가능합니다. 먼저 Android 폴더의 app > src > main 으로 찾아가시면, AndroidManifest.xml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열어 주신 뒤 <application></application> 내에 android:label="어플이름"을 작성해주시면 정상적으로 어플 이름이 변경되게 됩니다.